15기 반민정
태블로 신병훈련소 6일차에서는 지난 4일차에서 배웠던 테이블 계산식에서 더 심화된 내용과 세부수준 계산식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주식 데이터를 가지고 전일 대비 종가가 상승했는지 하락했는지 나타내는 차트를 그린다.
<진행과정>
1. 2019년의 일 별 종가를 라인과 원으로 각각 나타내고 이중축으로 합친다.
2. 원으로 표시된 종가의 색상을 '전일 대비 종가 등락 여부'로 표현한다.
-> 상승: 파랑, 동일: 주황, 하락: 빨강
2-1. 전일 대비 종가 등락 여부는 등락률을 이용하여 계산된 필드를 만든다.
2-2. 계산된 필드를 색상에 가져다 놓는다.
+ 원 마크에 URL 첨부하기
-코드명을 원 마크의 세부정보에 추가한다.
-워크시트 > 동작 에 들어가서 URL 추가 작업(동작)에서 원하는 URL 추가
시도 별 매출 구성비율을 살펴본다.
<진행과정>
1. 국가, 시도를 상세정보에 넣고 마크의 색상을 매출 합계로 나타낸다.
2. 매출의 구성비율을 레이블로 표시한다.
매출 우클릭> 퀵 테이블 계산 > 구성 비율
3. 지역을 필터에 추가한다.
이때, 수도권 지역만 선택하면 구성비율이 바뀐다. 그 이유는 전체 매출이 전국이 아닌 수도권 전체 매출의 합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세부수준 계산식이란 '현재 보여지는 시각화의 세부 수준'과 '실제 내가 필요한 집계의 기준'이 상이할 때 사용하는 계산식이다.
예를 들어 위의 매출 구성비율을 살펴볼 때 과정 3에서 필터를 수도권으로 선택하면 시도의 매출이 '전국 매출합'(실제 내가 필요한 집계)이 아닌 '수도권 매출합'(현재 보여지는 시각화의 세부수준)으로 나눠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전국 매출의 합으로 나누고 싶을 때 세부수준 계산식을 이용한다.
세부수준 계산식을 이용하여 전국 기준 매출 구성비율을 살펴본다.
1) FIXED 함수
: 현재 보여지는 차원이 아닌 지정된 차원으로 고정하여 계산한다.
위와 같이 전국 매출의 합을 고정한다.
FIXED된 전국 기준 매출을 이용하여 전국 기준 구성 비율을 생성한다.
"2015년에 첫 구매를 한 고객이 2018년도까지 매출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을까?"
2015년에 첫 구매한 고객들이 꾸준히 구매를 하고 있으나 신규 고객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진행과정>
1. 주문일자와 매출을 각각 열과 행에 놓는다.
2. 고객별 최초 구매일 계산식을 생성한다.
MIN([주문일자])은 최초 주문일자로 고정한다.
3. 고객별 최초 구매일을 색상에 놓고 막대그래프로 변환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