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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스터디]대시보드 - OTT 서비스

심화 스터디/태블로

by Sugaeng 2022. 12. 4.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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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학생들의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대시보드 제작

 

 

0. 데이터 수집 

먼저 고려대학교 학생들의 OTT 서비스 이용 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OTT는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왓챠로 한정하였으며 각 서비스의 구독 여부에 따라 각각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총 145명이 응답하였으며,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정보

-성별

-학번

-학과

-MBTI(인식 방식과 판단형)

 

2) 전체 OTT 관련 설문

-가장 먼저 떠오르는 OTT

-OTT에서 시청한 가장 인상깊은 프로그램

 

3) 각 OTT 별 설문

-해당 OTT를 왜 구독하시나요?

-일주일에 해당 OTT를 몇 회 시청하시나요?

-해당 OTT 1회 시청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해당 OTT에서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가요?

 

4) 구독 변경 여부에 따른 설문

-구독한 OTT를 변경하신 적이 있습니까?

-과거 구독하셨던 OTT를 선택해주세요.

-현재 구독하고 계신 OTT를 선택해주세요.

-구독을 해지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5) 기타 설문

-OTT 콘텐츠를 보고 운 적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는지 적어주세요.

-적절한 1인 구독료는 얼마라고 생각하시나요?

 

 

1. 넷플릭스 설문 대시보드 제작 

 

1) 구독하는 이유

객관식 질문으로 받았으며 겹치지 않는 기타 질문은 제외하였습니다. 

각 항목별로 개수를 카운트하여 색상과 크기에 지정하였고, 레이블은 응답 항목 세부정보는 특성입니다. 

 

추가적으로 색상에서 넷플릭스의 대표 색인 빨강-검정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계정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이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시청 현황

먼저 주 몇 회 시청하는 지에 따라 그룹을 나누고, 이후 각 그룹 내에서 1회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나누었습니다. 

 

열에는 일주일에 넷플릭스를 몇 회 시청하는지에 대한 응답을 넣었고, 행에는 같은 항목에 대한 카운트를 넣어 먼저 bar plot을 그렸습니다. 

 

이후 넷플릭스 1회 시청 시간을 색상과 레이블에 추가하여 bar plot을 각 응답에 따라 나누었습니다. 

 

 

주 1회 미만으로 시청하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보아 결제만 해두고 실제로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

먼저 레이블과 색상에 넷플릭스에서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을 그대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넷플릭스에서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을 카운트 하여 크기에 지정해주었습니다. 

응답 수에 따라 글자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오리지널 콘텐츠와 국내 드라마를 위주로 넷플릭스를 시청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다른 OTT서비스와 질문들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대시보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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